무릎연골수술 필요한 경우는


젊은 연령대의 사람들은 어딘가 아파도 일시적인 현상으로 치부하는 경향이 큽니다. 특히 20~30대의 경우, 무릎 통증을 호소하더라도 근육통 정도로만 여기고 가볍게 문제를 넘기는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무릎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들 중에서는 오히려 젊은 세대에서 주로 발생하는 질환들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0~30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무릎 질환에는 슬개골연골연화증이 있습니다. 무릎 앞쪽 슬개골 뒤편에는 연골이 있습니다. 연골은 골격 사이의 마찰을 방지하고 관절의 유연한 움직임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단단해야 할 연골이 물렁물렁해지거나 닳게 되는 질환이 바로 슬개골연골연화증입니다. 연골이 닳게 될 경우 마찰이 심화되면서 다양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무릎에서 딸깍하는 소리가?

대표적인 증상은 무릎 앞쪽에 뻐근한 통증이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차량 등을 이용한 장거리 이동 시 같은 자세로 장시간 앉아있을 때 무릎에 통증을 느낍니다. 계단을 오르내릴 때나 쪼그려 앉는 자세, 꿇는 자세 등 무릎에 체중이 실리는 동작에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오래 서 있거나 조금만 걸어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을 움직일 때 딸깍하는 소리가 들리는 증상도 대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특히 장시간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설 때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한쪽 무릎에서만 증세가 발생하며, 또한 눈이나 비가 오는 날이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특징을 보이게 됩니다.
원인에 해당되는 요인들은?

하이힐을 자주 착용하는 여성들이라면 질환 발병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실제로 하이힐 때문에 슬개골연골연화증과 같은 무릎 관절 질환을 호소하는 여성들의 사례도 적지 않은데요.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근력이 적고 관절이 약하기 때문에 발병 가능성이 더욱 높습니다. 노화로 인한 퇴행으로도 발생할 수 있지만, 최근에는 무리한 활동으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관절에 무리를 주는 행동, 갑작스럽게 과도한 운동을 하는 경우, 쪼그려 앉는 자세 등을 습관적으로 취할 때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외상이나 교통사고로 인한 충격 등이 원인에 해당되며, 원인에서 볼 수 있듯이 젊은 층의 발병률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더본병원 관절센터

슬개골연골연화증은 시간이 지날수록 뼈 사이 마찰이 심해져 열감 등의 극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환을 계속해서 방치한다면 추후에는 퇴행성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신속한 대처로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세 초기에는 물리 치료나 약물 치료 등의 비수술 요법으로 호전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에 진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본병원은 초기라면 비수술 요법을 우선적으로 시행하여 회복률을 높여드리고 있습니다. 히알루론산 관절주사, 증식치료 등의 다양한 솔루션을 제안 드리며, 비수술 요법에도 호전되지 않고 연골 손상이 심각한 정도라면 무릎연골수술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무릎관절 관절경수술

더본병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무릎연골수술입니다. 카메라를 장착한 관절내시경을 무릎에 삽입하고, 모니터에 나타난 손상 부위를 살펴보며 내시경에 장착된 기구나 레이저로 진행합니다. 손상 부위를 직접 보며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진행하는 무릎연골수술 방법입니다. 모니터로 병변을 확대하여 자세하게 관찰하므로 진단의 정확도를 높여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정밀한 치료를 시행해볼 수 있게 됩니다. 생리식염수 등의 액체를 채우고 이를 관류시키는 과정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조직 손상에 대한 걱정을 덜어볼 수 있습니다. 회복이 빠르기 때문에 신속한 일상 복귀가 가능하며 재활에도 용이하다는 장점을 갖췄습니다.

더본병원은 숙련된 의료진이 함께하여 세심한 진단, 진료가 시행되는 곳입니다. 풍부한 경험을 갖춘 의료진이 환자의 상태에 맞춘 진료 계획을 세우고, 1:1 주치의 책임제도로 진료의 효율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또한 철저한 사후관리로 환자분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원의 믿을 수 있는 진료 시스템이라면 보다 건강해진 무릎 상태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만으로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적정 체중을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하체 근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지만, 무릎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운동과 스트레칭은 주의하여야 합니다. 달리기나 수영 등 과도한 하중이 전달되지 않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경우 하이힐 착용을 삼가는 것이 도움 됩니다. 현재 증세가 발생한 경우라면 나이와 상관없이 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빠르게 병원을 찾아 상태를 진단받아 보셨으면 합니다. 연골은 한 번 손상되면 재생이 어렵기 때문에 서둘러 대처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